한국시치료연구소 - Korean Institute for Poetry Therap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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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산책 142> 메이크 타임
연구소  2020-01-19 19:49:38, 조회 : 499, 추천 :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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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 타임[원서] Make Time : 구글벤처스의 혁신적 시간관리법
메이크 냅, 좆 제라츠키 공저/박우정 역 /김영사/2019

책소개



하고 싶은 일도 해야 할 일도 너무 많은 사람을 위해
구글 디자이너가 직접 개발하고 입증한 4단계 시간관리 솔루션

다이어리는 빼곡하지만 정작 원하는 일은 못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 좋아요 알림이 왔을 때 들어가 보지 않고는 못 배긴다면, 능동적으로 살고 있다고 착각 중인 사람이라면, 이제 ‘메이크 타임’할 때! 지메일과 유튜브 등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구글의 기획실행법 ‘스프린트’를 개발한 제이크 냅과 존 제라츠키가 『메이크 타임』으로 돌아왔다. 시간과 집중력,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혁신적 시간관리법! ‘하이라이트, 초집중, 에너지 충전, 돌아보기’의 4단계 프로세스와 87가지 전술만 있다면 목표한 바를 모두 이룰 수 있다. 『스프린트』에 이은 미국 아마존 비즈니스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화제작! 의지력만으로는 일상을 통제할 수 없을 때, 항상 시간이 없다고 느낄 때 읽어야 할 매일매일의 하루사용법이다.

신작 『메이크 타임』은 스프린트를 일상생활에 적용해 조직이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춘다. 시간과 집중력,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일과 삶의 시간관리법이다. ‘하이라이트, 초집중, 에너지 충전, 돌아보기’의 4단계 프로세스와 87가지 전술은 목표한 일이 무엇이든 실행할 시간을 만들어준다. 『스프린트』에 이어 출간 즉시 미국 아마존 비즈니스 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라 화제가 되었다.

제이크 냅과 존 제라츠키는 실리콘밸리 내부에 있으면서 현대기술이 어떻게 이용자를 빠져나올 수 없게 하는지 누구보다 잘 이해했다. 나아가 기술의 장점만 취하며 시간을 통제하는 방법에 대해 통찰하게 되었다. 바로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도 제품처럼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메이크 타임은 더 많은 업무와 주의 분산을 요구하는 현대인의 디폴트 상태를 바꾸고 직접 하루를 설정하게 해준다. 분명 다이어리는 바쁜 일로 빼곡한데 정작 해야 할 일은 못하고 있다, 무심코 자극적인 연예뉴스를 클릭해서 한참 시간을 보냈다, 다른 사람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느라 하려던 일을 잊어버렸다… 누구나 쳇바퀴처럼 끝없는 일정에 휘둘려 원하는 일을 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제 메이크 타임으로 1분 1초를 다투는 현대사회에서 삶을 능동적으로 꾸리고 자신만의 중심을 찾을 수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메이크 타임의 작동 방식

하이라이트
오늘 당신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인가? | 하이라이트를 선택하는 세 가지 방법 | 자신의 직감을 믿고 최상의 하이라이트를 선택하라

하이라이트 전술: 하이라이트 선택하기
1. 하이라이트를 글로 써보기
2. 하이라이트 반복하기(혹은 ‘어제를 한 번 더 살기’)
3. 삶의 우선순위 매기기
4. 사소한 일들 일괄 처리하기
5. ‘할 수도 있는 일’ 목록
6. 버너 리스트
7. 개인 스프린트 진행하기

하이라이트 전술: 하이라이트를 실행할 시간 만들기
8. 하이라이트를 위한 일정 짜기
9. 일정표에 차단 구역 만들기
10. 일정표를 불도저처럼 밀어버리기
11. 할 수 있을 때까지 일을 취소하기
12. 거절하기
13. 하루 설계하기
14. 아침형 인간 되기
15. 밤은 하이라이트를 위한 시간!
16. 완료했을 때는 손 떼기

초집중
인피니티 풀은 거부하기가 왜 그렇게 어려울까? | 기술이 시간을 돌려줄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 주의 분산을 막는 장벽 세우기

초집중 전술: 스마트폰의 지배자 되기
17. 방해꾼 없는 스마트폰 만들기
18. 로그아웃하기
19. 알림 거부하기
20. 첫 화면 비우기
21. 손목시계 차기
22. 기기들을 놔두고 가기

초집중 전술: 인피니티 풀 피하기
23. 아침의 확인 절차 건너뛰기
24. 주의 분산 크립토나이트 차단하기
25. 뉴스 무시하기
26. 장난감 치우기
27. 와이파이 없이 비행하기
28. 인터넷에 타이머 설치하기
29. 인터넷 취소하기
30. 시간 구멍 조심하기
31. 가짜 승리를 진짜 승리로 바꾸기
32. 주의 분산을 도구로 삼기
33. 잘할 때만 팬 되기

초집중 전술: 메일 수신함의 속도 늦추기
34. 하루가 끝날 때 이메일 처리하기
35. 이메일 처리 시간 정해놓기
36. 메일 수신함을 일주일에 한 번 비우기
37. 메시지를 편지처럼 생각하기
38. 천천히 답하기
39. 기대치 재설정하기
40. 발신 전용 이메일 설정하기
41. 휴가 때 잠수 타기
42. 들어가지 못하도록 잠가놓기

초집중 전술: 텔레비전을 ‘가끔 받는 특별선물’로 만들기
43. 뉴스 보지 않기
44. 텔레비전을 구석에 두기
45. 텔레비전을 버리고 프로젝터 장만하기
46. 뷔페보다 일품요리
47. 사랑한다면 놓아주기

초집중 전술: 흐름 발견하기
48. 문 닫아걸기
49. 마감 시간 정하기
50. 하이라이트 분해하기
51. 초집중 모드의 배경음악 틀기
52. 눈에 보이는 타이머 설치하기
53. 근사한 도구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기
54. 종이로 시작하기

초집중 전술: 몰입 유지하기
55. ‘무작위 질문’ 목록 만들기
56. 한 번의 호흡에 주목하기
57. 지루해지기
58. 막힌 채로 그냥 있기
59. 하루 쉬기
60. 올인하기

에너지 충전
머리만 중요한 건 아니다 | 검치호가 울부짖는 소리에 잠에서 깬 당신 | 현대의 생활 방식은 우연히 형성되었다 | 에너지 충전을 위해 원시인처럼 행동하기

에너지 충전 전술: 계속 움직이기
61. 매일 운동하기(하지만 영웅이 되지는 마라)
62. 발이 닳도록 돌아다니기
63. 불편 느끼기
64. 초단기 운동을 할 짬 내기

에너지 충전 전술: 진짜 음식 먹기
65. 수렵 채집인처럼 먹기
66. 접시를 센트럴파크처럼
67. 허기진 상태 유지하기
68.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처럼 간식 먹기
69. 다크초콜릿 이용하기

에너지 충전 전술: 카페인을 최적으로 활용하기
70. 잠이 다 깬 뒤 카페인 섭취하기
71. 금단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카페인 섭취하기
72. 카페인 낮잠 자기
73. 녹차로 고도 유지하기
74. 하이라이트에 터보 부스트 적용하기
75. 마지막 카페인 주문 시간 확인하기
76. 설탕 끊기

에너지 충전 전술: 잠수 타기
77. 숲 즐기기
78. 명상하기
79. 이어폰을 집에 두고 가기
80. 진짜 휴식 취하기

에너지 충전 전술: 직접 만나기
81. 당신의 부족과 시간 보내기
82. 화면 보지 않고 먹기

에너지 충전 전술: 동굴에서 잠자기
83. 침실을 침대 방으로 만들기
84. 가짜 일몰 꾸미기
85. 낮잠 자기
86. 시차 증상 자초하지 않기
87. 당신의 산소마스크를 먼저 쓰기

돌아보기

과학적 기법으로 하루하루를 미세하게 조절하라 |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기록하라(이때 솔직해야 한다) |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만든다

‘언젠가’가 바로 오늘이 되게 하라

시간을 만들기 위한 ‘빠른 시작’ 안내서
제이크와 JZ의 일정표 샘플
시간 얼간이들을 위한 추가 참고도서
전술을 공유하고, 자료를 찾고,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다면?
감사의 말
이미지 저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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