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치료연구소 - Korean Institute for Poetry Therapy -
 
  연구소 소개 시치료의 이해 심리검사 시치료상담 교육·훈련 자료실
 
      자료실
      뮤즈레터
      시치료 연구
      행복한 책읽기
      자유로운 글쓰기
      칼럼
      시집
      포토 앨범
ID:
PW:
 
 
 
 
 
 
행복한 책읽기


독서산책149> 와일드 WILD / 송인섭 저
연구소  2020-03-13 07:01:10, 조회 : 105, 추천 : 27
- Download #1 : 298376262.jpg (1.27 MB), Download : 0


독서산책149> 와일드 WILD  / 송인섭 저/ 다산에듀(2020.02.28)

송인섭 교수의 AI시대의 감성 창조 교육법




“틀 안의 지식을 너머
창의적 생존 능력을 키워라”

교육 심리학의 세계적 권위자 송인섭 교수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 인재 교육 결정판!


『와일드(Wild)』는 교육 심리학의 세계적 권위자 송인섭 교수가 그의 일생의 연구 주제인 자기주도 학습을 근간으로 해 보다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인문학적 의미가 담긴 ‘AI 시대의 감성 창조 교육 법’을 국내 최초로 담아낸 책이다. 저자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수많은 학습자를 집중 연구한 결과, 위기 상황에 남다른 문제해결력을 보이고 유연성을 발휘하며 자기조절력을 보인 아이들에게서는 공통적으로 ‘감성적 창의성’이 발견되었다. 저자는 이 ‘감성적 창의성’을 『와일드(Wild)』로 개념화 했는데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시스템이 모두 바뀌는 야생적(Wild) 환경에서 스스로 생존하는 자생성(Wild)을 뜻하는 개념이다.

『와일드(Wild)』는 사람만이 지니고 있는 감성이라는 고유한 능력에 창의성을 더한 심층적 의미로 ‘미래 세대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생존능력’을 뜻한다. 그리고 그가 연구 내내 깨달았던 점은 이 ‘감성적 창의성’은 누구나 교육을 통해 키워나갈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이다. 『와일드(Wild)』는 AI 시대에 한국 교육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과 미래 인재 교육을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매우 중요한 시사점과 구체적인 해결점을 제시한다.


저자 송인섭

세계적인 자기주도학습법 권위자이자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 한국교육심리연구회 회장,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한국영재연구원 원장과 AERA(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의 논문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50여 권의 교육 저서를 집필했다.
송인섭 교수는 2005년 EBS 다큐멘터리 [교육실험 프로젝트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에서 최초로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한국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으며 이 내용을 담은 『공부는 전략이다』(다산에듀, 2007)는 부모 및 교육 관계자들에게 수십만 부 이상 판매되며 선풍적 화제를 일으켰다. 그리고 이 자기주도학습은 1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 교육계를 이끌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이 새롭게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구하던 송 교수는 10여 년 동안 8천 명의 학습자 사례를 연구하여 ‘AI 시대의 감성 창조 교육법’을 통찰해 냈다. 논리적이고 선형적인 AI 시대에 인간만의 고유한 감성과 창의성을 발휘해 생존하는 능력을 뜻하는 ‘감성적 창의성’이 그 핵심이다. 미래 세대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를 이 책에서 명쾌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AI시대 인간에게 필요한 기술, 감성적 창의성

들어가기 전에_ 자생력을 교육하다

자생력의 전형, 다빈치
전인교육은 어떻게 자생력을 꽃피우는가?
전이는 어떻게 자생력을 뿌리내리게 하는가?

1부 : 왜 자생력인가?

1장 요즘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다르다
디지털 네이티브 키즈에서 AI 네이티브 키즈로
인공지능, 지배하느냐 지배되느냐?
인공지능, 공존을 택해야 하는 이유
2장 10년 후, 내 아이의 꿈이 사라진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
아직도 미래에 필요하지 않을 지식을 배우게 하는가?
AI 시대, 부와 권력은 어디로 향하는가?

2부 : 자생력은 무엇인가?

3장 자생력을 구성하다
4장 A.I는 따라올 수 없는 감성
5장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힘
6장 습득이 아닌 융합하는 힘
7장 정답이 아닌 ‘수정’하는 능력
8장 예측불가를 대처하는 유연성
9장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

3부 : 자생력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10장 자생력의 토대를 마련하다_환경 전략
자생력을 기르는 환경이 필요한 이유
자생력의 3가지 풍토란?
11장 자생력을 학습하다_학습 전략
자생력은 자아실현을 이끈다
자생력 학습의 주체는 자신
자생력 학습의 교육 모델
12장 자생력 프로그램이란?
자생력을 키우는 4단계
동기와 인지, 행동을 수정하다
동기와 인지, 행동을 강화하다

4부 : 자생력을 어떻게 내면화하는가?

13장 동기를 자극해 자생력의 뿌리를 단단히 하라
14장 집중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라
15장 흥미를 드높여 자생력을 구체화하라
16장 몰입을 통해 자생력을 경험하라
17장 다르게 사고해 자생력을 향상하라
18장 정서지능을 키워 자생력을 깊게 하라
19장 관계지능을 확장해 자생력을 드넓혀라

자생력 진단하기



출처> yes24


  추천하기   목록보기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zero
 
 
 
 
 
Copyright (c)2004 by 한국시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95번지 도원빌라 A 동 101 호 우) 135-090
[ Korean Institute of Poetry Therapy ](135-090)
101 ho A-dong Dowon Villa 95 beonji Samseong-dong Gangnam-gu Seoul S.KOREA
Tel : 82-70-4312-6066, Cel : 82-10-4800-7877
본 사이트에 기재된 모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배포권은 원저작자 및 사이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와 운영자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배포 또는 전재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됨을 알려드립니다.